글쓴이 : 가림출판사     날짜 : 09-03-04 13:30     조회 : 1384    
제   목
한국 현대 단편 소설
지은이
윤종필 엮음
페이지
634쪽
발행일
2005년 10월 10일
판   형
신국판
정   가
1,1000원




책 머리에
이 책의 특징
시대별 소설의 경향

김승옥_무진기행, 서울 1964년 겨울
양귀자_원미동 시인
이범선_오발탄
이청준_눈길, 병신과 머저리
이호철_닳아지는 살들
전광용_꺼삐딴리




코앞에 닥친 입시, 자신감을 가져라!
안정되지 못한 교육정책으로 인한 입시제도의 잦은 변경은 오히려 논술의 중요성을 해마다 증폭시켰다. 이에 청소년들의 논술준비에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출간하였다. 현직에서 수험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윤종필 선생님께서 직접 감수한 ‘한국 현대 단편 소설’이 바로 그것이다.
이 책은 선생님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내용의 충실도를 더해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출제되는 다양한 형식의 논술 문제와 모범 답안을 제시, 실전 감각을 익히고 논술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.

논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!
무엇보다도 이 책에는 수학능력시험 및 논술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작품을 엄선, 수록되었다. 또한 작품을 읽기 전에 ‘작가와 친해지기’라는 꼭지를 통해 각 작가의 생애 및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, 해설과 줄거리를 통해 폭넓은 작품 이해가 가능하도록 도왔다. 이는 모두 작품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논리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.

간접 경험과 더불어 인생의 폭넓은 시야를 선사한다!
책에 실린 전작품은 1960∼1970년대를 대표하는 단편소설이다. 현행 교과 과정에 적합한 작품들을 실어 청소년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각 작품에 대한 요점 정리도 해놓아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. 또한 작품성으로 인정받는 소설 작품을 청소년에게 접하게 함으로써 간접 경험과 더불어 인생의 폭넓은 시야를 갖는 데 일조하게 하였으며, 풍부한 상상력까지 겸비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.




엮은이 윤종필
동덕여자고등학교 교사, EBS 교재 출제 위원
중앙교육 시행 ‘전국모의 수학능력시험’ 출제위원
두산동아 『국어생활』(교과서) 집필자

 

   

.